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난 남들과 달라서 차별하된것을 살거야! 백로효과(Snob effect)

세상이 보이는 경제용어

by 지금부터살자 2020. 4. 26. 22:26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늘은 일요일에 밤입니다. 내일이면 다시 일상으로 돌아서 출근... 해야 하는데 벌써부터 힘이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지만 다음 주에는 수요일까지만 일하면 며칠 동안 쉴 수 있으니 정말 기분이 너무 좋네요 여러분들도 조금만 참으시면 되니깐 조금만 힘내세요!

그러면 오늘 알아볼 경제용어는 백로효과 입니다. 

 

 

백로 효과(snob effect)는 무엇인가?

 

백로 효과는 미시경제학에서 고소득층의 개인에 의한 일정한 재화에 대한 요구가 저소득층의 수요와 반비례하는 상황으로 묘사되는 현상이다. "snob 효과"는 일반 상품의 전형적인 부정 기울기 수요 곡선보다는 수요 곡선이 양의 기울기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다른 미시경제 모델과 대비됩니다. 
이 상황은 드물고 비싸거나 독특한 물건들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다. 독점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가격은 품질이다. 이 상품들은 보통 경제적 가치는 높지만 실용적 가치는 낮다. 물건을 구할 수 있는 것이 적을수록 속물 가치가 높아진다. 일반적인 속물적 가치를 지닌 그러한 품목의 예로는 희귀한 예술품, 디자이너 의류, 스포츠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우에 속물적 가치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토론할 수 있는데, 이 기준 자체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사람은 특정한 나사산 기술, 수명 및 직물 때문에 디자이너 의복을 구매한다고 합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이 사실이지만, 평판이 좋은 브랜드에서 저렴한 버전을 구입함으로써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종 이러한 고급품들은 할인점이나 온라인 소매점에서 마감된 상품으로 끝나는데, 이 상품들은 원래 가격에서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되어 제품의 진정한 가치에 의문을 갖게 합니다. 궁극적으로 부유한 소비자들은 희귀성, 연예인 대표성, 브랜드 위신 같은 피상적인 요인에 이끌릴 수 있습니다.
특정 분야 내의 수집가들은 가장 희귀하고 종종 가장 비싼 수집품을 찾아 헤맬 수 있는 속물 효과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한 예는 고전적인 자동차, 우표, 동전이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특정한 상품에 사람들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지므로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백로 효과(snob effect)가 발생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백로 효과는 부유층 사람들에게 많이 발견됩니다 그들은 남들과 차별화를 두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들이 애용하는 상품이라도 그 상품이 대중화가 된다면 다른 물건을 사버립니다.

 

백로 효과(snob effect)는 유래는 어디일까?

 

 

1950년 미국의 경제학자 라이벤슈타인은 이 잡지에서 ‘스놉 효과’와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를 비교 · 설명했다. 그는 대중과 차별화되고픈 욕망이 담긴 ‘스놉 효과’는 ‘대중의 소비’에 영향을 받는다고 했다.

그리고 고가품일수록 과시욕의 욕구를 채우기위한 배블런 효과는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하였습니다.

하비 라이벤슈타인(1922년 – 1994년 2월 28일)은 우크라이나 태생의 미국 유대인 경제학자입니다. 그가 경제학에 기여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개발 경제학에서 X-효율의 개념과 중요한 최소의 노력 논제였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들은 무엇이 있는가?

빈센트 앤 코’ 사건

일반인들이 쉽게 살수 없는 고가의 사치품을 사는 것이 스놉 효과의 대표적인 현상인데요 그러한 심리를 이용한 사건이 있습니다.

2006년도에 서울 압구정동에 스위스의 명품 시계인 빈센트 앤코 매장이 문을 열었습니다 판매자는 연예인과 백화점을 통하여 홍보를 하였고 시계를 판매하여 수십 억 원에 달하는 수입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판매자는 저희가 흔히 알고 있는 짝퉁이었습니다 값싼 중국산 부품을 이용하여 고가로 둔갑하여 판매한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 사용했던 문구는 전 세계 인구 중 1%만 찬다라는 문구였다고 하네요.. 사람들은 그러한 문구에 반하여 누구도 의심하지 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백로 효과(snob effect)를 이용한 마케팅은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것은 vip, 리미티드 에디션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부자들은 돈이 많기 때문에 vip에 가입할 확률이 큽니다 vip가 되면 여러 가지 혜택들이 존재하기에 많은 사람들은 vip가 되기 위하여 노력하거나 vip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마케팅도 스놉 효과를 이용한 전략입니다

아무래도 vip가 백화점 고객들의 소수이기 때문입니다.

 

리미드 에디션은 말 그대로 한정 판매입니다

사람들은 한정판이란 말에 현혹되기 쉽습니다 아무나 가질 수 없으면 가지고 있는 사람의 수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특별하다는 장점을 노리고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은 오늘은 백로 효과에 대하여 알아봤는데 어떠신가요? 어려운 부분?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나요? 있으시다면 언제나 댓글로 적어놓으시면 언제든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포스팅한 내용대로 분명 리미티드 에디션(한정판) , VIP는 남들과 다른 이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들이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분수에 맞지 않는 고가의 사치품은 언제나 여러분들의 만족감을 줄 수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사치품을 사기 전에 여러분들이 먼저 명품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요일 마무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