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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맥 가격을 아시나요? 빅맥지수(Big Mac index)

세상이 보이는 경제용어

by 지금부터살자 2020. 4. 18.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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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오늘의 제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토요일입니다!

언제나 토요일은 기분이 좋습니다.

저는 이번 주 주말에는 집에 가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가끔은 집에서 가족들이랑 좋은 시간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본론으로 들어와서 오늘 알아볼 경제용어는 빅맥 지수입니다 못 들어보신 분이 많으실 거 같은데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맥(Big Mac)이란 무엇인가?

 

네 맞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대로 맥도널드  햄버거 빅맥입니다.

 

빅맥지수(Big Mac index)란 무엇인가?

 

각국의 통화가치가 적정 수준인지 살피기 위해 각국의 맥도널드 빅맥 햄버거 현지 통화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가격이다.

햄버거의 ‘버거(burger)’와 이코노믹의 ‘노믹(nomic)’을 따서 ‘버거노믹(Burgernomic)’이라고도 부릅니다.

 

왜 하필 빅맥인가?

 

빅맥은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현지 맥도널드 가맹점주들이 투입 가격을 협상하는 데 상당한 책임을 지고 있어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공통의 명세서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정되었습니다.

 

빅맥지수의 역할

 

빅맥 지수는 이코노미스트가 두 통화 사이의 구매력 평가지수를 측정하는 비공식 방법으로  시장 환율로 인해 다른 국가에서 동일한 비용이 드는 상품의 정도에 대한 테스트를 하는 것입니다 "환율에 대한 이론을 좀 더 정확할 수 있게 만들려고 한다 

환율 움직임을 예측하는 한 가지 방법은 상품과 서비스의 샘플 바구니가 두 통화 모두에서 동일한 비용이 발생하도록 두 통화 사이의 비율이 자연스럽게 조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빅맥 인덱스에서 문제의 바구니는 맥도널드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판매하는 빅맥 버거 1개다. 빅맥은 이론상으론 공통의 명세서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지수는 많은 나라의 통화들 간의 비교를 가능하게 한다.
두 나라 사이의 빅맥 PPP 환율은 한 나라의 빅맥(Big Mac) 가격을 다른 나라의 빅맥(Big Mac) 가격으로 나누어 얻는다. 이 값은 실제 환율과 비교되고, 더 낮으면 첫 번째 통화는 두 번째 통화에 비해 (PPP 이론에 따라) 저평가되고, 반대로 더 높으면 첫 번째 통화는 과대평가된다.
예를 들어 2008년 7월 
빅맥의 가격은 미국에서 3.57달러였다.
빅맥의 가격은 영국에서 2.29파운드였다.
잠재 구매력 평가지수는 1.56달러에서 1파운드였으며, 이는 3.57달러/파운드 2.29 = 1.56달러였다.
이것은 당시 2달러에서 1파운드의 실제 환율과 비교된다.
(2.00–1.56)/1.56 = 28%
따라서 파운드화는 달러 대비 28% 과대평가되었다.
유로존은 EU 지역에서 물가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혼재하고 있다. 2009년 4월 현재, 빅맥은 독일에서 2.99유로에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3.96달러로 환산하면 유로화가 PPP 이상으로 거래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그 차이는 10.9%이다.

 

※ppp=구매력 평가=각국 통화는 그 나라에서 상품에 대한 구매력으로 본질적인 가치를 파악할 수 있고 환율은 자국 통화와 외국통화의 상대가치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각국 통화의 상품에 대한 구매력의 변화가 발생하게 되면 환율도 따라서 변동해야 한다는 것이 구매력 평가의 포인트이다.

 

빅맥지수(Big Mac index)의 변천사

 

이코노미스트는 때때로 그 주제에 관한 변형을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2004년 1월에는 빅맥이 스타벅스 커피 한 잔으로 대체된 톨 라테 지수를 보여주었다.
2007년 호주의 한 은행은 "iPod 인덱스"로 빅맥 지수의 변화를 시도했다: iPod는 한 곳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iPod의 가치는 세계적으로 더 일관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이론은 중국 내 '단일 제조 장소'에서 제품을 얼마나 멀리 배달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운송비를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할 수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케아의 빌리 책꽂이 현지 가격을 미국 달러로 환산해 가격을 비교하는 빌리 지수를 소개했다.
골드-맥-인덱스: 금 1g(Gold.de: 해당 연도의 금 가격 평균 계산)에 대한 구매력, 1g 금에 대한 버거 수.
스위스의 한 은행은 특정 국가의 일반 현지 근로자들이 빅맥을 사기에 충분한 돈을 벌기 위해 일해야 하는 시간을 포함하도록 빅맥 지수의 개념을 확장했다.
2017년 비교 플랫폼 '비교'는 스타벅스 차이 라테 가격을 비교한 ' 라떼 글로벌 지수'라는 버전을 먼저 현지 가격을 USD.로 전환했다.
글로벌 개인금융 비교 사이트인 Finder.com은 2019년 전 세계 76개국과 자치구의 장신 라테 커피 가격을 분석한 스타벅스 종합지수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커피 가격과 국가 GDP의 상관관계를 측정한 라떼 라인이 포함되어 있었다.

 

빅맥지수의 한계점

 

경제학자들은 빅맥 지수를 구매력 평등의 합리적인 실제 측정값으로 널리 인용하지만, 버거 방법론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

1. 빅맥 지수는 맥도널드 프랜차이즈의 존재로 인해 지리적 적용범위에 의해 제한된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맥도날드는 모로코, 이집트, 남아프리카에만 존재한다
많은 나라에서 맥도날드 같은 국제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먹는 것은 현지 식당에서 먹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고, 인도와 같은 나라에서는 미국만큼 빅맥에 대한 수요가 크지 않다. 국내 시장에서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를 하는 사회적 지위, 해외 주재원, 지방세, 경쟁 수준, 수입관세 등에 대한 매출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등은 국가 경제 전반을 대표하지 못할 수 있다.
2. 부동산 가격과 같은 비전통적인 재화와 용역이 다른 국가에서 동일해야 하는 이론적 이유는 없다: 이것은 PPP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 환율과 다른 이론적 이유들이다. 필수 의약품이나 휴대전화와 같은 고수익 제품의 상대적 비용은 상대적 통화 가치만큼 지역적 용량과 지불 의향을 비교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도널드는 또한 상품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다른 상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빅맥의 가격은 현지 생산 및 배송 비용, 광고 비용,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 시장이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가를 반영하는 것이다 – 국가마다 상당히 다르며, 모든 상대적인 통화 가치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시장에서는 대량 및 저마진 접근법이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이치에 맞는 반면, 다른 시장에서는 이윤이 높을수록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것이다. 따라서 상대적 가격은 화폐 가치 이상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햄버거의 가격은 프랑스에서는 1유로, 벨기에에서는 1.50유로에 불과하지만, 전반적으로 양국의 맥도날드 식당은 거의 같은 가격이다. 빅맥의 가격도 한 국가 내의 다른 지역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뉴욕에서 판매되는 빅맥은 시골 지역에 위치한 맥도널드에서 판매되는 것보다 더 비쌀 것이다. 
또 다른 예는 모스크바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가장 싼 빅맥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러시아에서는 일반 식재료가 싸고, 영어권 직원과의 비즈니스 만찬에 적합한 식당은 비싸다.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보았듯이 빅맥지수의 한계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빅맥지수를 맹신하기보다는 단순히 물가를 판단하는 여러가지 지표 중에 하나로 생각하면서 참고 정도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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